본문 바로가기
돈스타브 투게더/굶지마 캐릭터 가이드

위커바텀 플레이 가이드

by 톱날아론 2024. 3. 30.
728x90

 

 

반갑다 제군들. 

오늘은 위커바텀을   플레이  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주도록 하겠다.

 

위커바텀은   대표적인  내정  캐릭터로   소문이 자자한데

집에  머물면서   집안일을  한다는   인식 덕분에    전투력이 약하다는 오해를 받는 경우가  가끔 있다.

 

하지만 위커바텀은   공격력 계수도  1.0으로  기본적인 캐릭터들과 동일하며

생명력도 125 라서  평균보다 살짝  낮은정도이기 떄문에  딱히 약한 캐릭터는 아니다.

직접 전투력은  일반캐릭터와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전투에 관해서  유일한  단점이 있다면,    텐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HP 회복하는데에  불편하다는 정도다.

그냥 누워만있으면 생명력도 차고  정신력도  차는  텐트는   뉴비의 구원자.  뉴비전용 병원인 셈인데...

 

HP 회복음식들을  잘 못찾는   굶지마 뉴비시절에는.   텐트가 거의 유일한 HP 회복장소라서  

쌩뉴비라면 위커바텀 캐릭터를  혼자  플레이하기에는  좀 어렵다.

 

다만 굶지마 고수가 되어갈수록  점차  텐트는  사용하지 않거나 / 아예 건설하지 않게 되는데

텐트에 들어가서  HP 차기를  기다리는것보다   HP 회복 요리를  만들어서 먹는편이  훨씬  속도가 빠르기 떄문이다.  

 

때문에  HP 회복음식을  사용하기 어렵거나 / 아예 HP 회복이 안되는 캐릭터들이   비전투 요원으로  분류된다.

대표적으로  왈리(요리사)   웜우드(농사꾼)이 있다 . 

 

 

그럼 위커바텀은   전투력도  멀쩡한데  왜  집에만 있을까?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위커바텀은 마법책을  제작할 수 있다.     이 마법책은  종류도  다양하고  효과도  아주 강력한데

단점이 있다면 사용할때마다   정신력이  훅훅 줄어든다는 점이다.

 

위 움짤의  정신력  게이지를  자세히  보자.

 

분명히 정신력이 200  이었는데   고작 스킬몇번 썼다고  51 정신력까지  주르륵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정신력이 낮아지면   악몽괴물이  출현한다.  (공포부리 /  기어다니는 공포)

 

위커바텀은  마법책을  사용하기 위해서  고르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마법책을 무조건 써야하는데....

마법책을 쓰면  어쩔 수 없이   정신력 괴물들이  소환된다고  생각해야 한다.

 

악몽 괴물들은   막타를 쳐서   죽일떄마다 정신력을  회복시켜 주기 떄문에  무조건 본인이 처치해야 하는데...

뉴비에겐 조금 힘들 수 있다.

 

마법책을 사용하고 -> 위커바텀이  악몽 괴물을  쳐죽이고 -> 다시 마법책을 사용하고....

 

위커바텀의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은    하루종일  정신력 괴물과 싸우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전투력이  멀쩡한 대신에   그만큼  전투도 자주 많이해야하는 캐릭터다.

 

 

 

다만 굶지마  고수들하고 같이  게임할때는  이야기가  좀 다른데....

굶지마에는  다양한  정신력 회복음식들이  존재하고,   위커바텀은 음식으로 인한  회복은  패널티가 없으니까

 

마법책 사용하기 ->   정신력 줄어들면   냉장고에서  정신력회복 음식 꺼내먹기 -> 마법책 사용하기

이렇게 플레이해도 되기 떄문이다.   (정신력 회복음식을  만들어줄  친구가 있어야 가능)

 

(위커바텀은  오래된 음식을 먹을경우엔 효과가 줄어드는  패널티가 있는데... 

 집에만 있을거니까  굳이 썩은음식을 줏어먹을 필요성이 없다.  갓 만든 따끈따끈한 요리를 낼름줏어먹자)

 

 

 

위커바텀의  마법책은  워낙에  효과가  강력하고  쓸모가 좋기 때문에

집에서  음식 집어먹고  빈둥거리다가,   "위커님  ~~ 책 좀  와서 읽어주세요"  할떄  가서   읽어주기만 해도

엄청난 도움이 된다.

 

고수들  파티에서    꼽사리껴서  버스 타기에는  위커바텀만한   좋은 캐릭터가 없는것도  사실임.

특히  파티원이 6명  넘어가는  대규모  서버에서는  위커바텀이  없으면 게임진행속도가 확실히 느려질만큼 차이가 크다.

 

포켓몬을 해봤다면 이해가 빠를텐데.  스토리 진행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한몸에 모아놓은 포켓몬하고 비슷한 느낌이다.

파도타기 공중날기 폭포오르기 풀베기 플래시   한몸에 모아놓은 캐릭이  위커바텀인 셈.

 

다만  정신력 회복아이템이  넉넉한가 /  넉넉하지 않은가에   따라서     위커바텀 난이도는  하늘과 땅을 가르기 떄문에

정신력괴물이 나오는족족 찢어죽일  자신감이 없다면...  뉴비때  위커바텀을 하는것은 어렵다.

 

 

다음은 개인적으로 위커바텀을 플레이할때의  팁이다.

 

 

 

위커바텀은  전용 건물    "책장" 을  건설할 수 있다.

책장에는  마법책을 보관할 수 있고,    보관중인 마법책은 내구도가  저절로 회복된다.

덤으로 연금술 엔진과  똑같은 기능도  할수 있기 때문에,   연금술엔진의 완벽한 상위 호환임.

 

따라서  많은 위커바텀들이  책장을 건설하고 ->  마법책을 만들어서   보관하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서순은  반대다.

 

 

 

 

위커바텀이 가장 먼저 만들어야 할  아이템은 "응용 조림학"  이다.

응용 조림학을 사용하면   위커바텀  근처의   모든  식물이  최대한의 크기로  즉시 성장한다.

풀줄기/ 잔가지/ 나무 (상록수나 버치넛나무 등등 전부다)

 

먹을 수 있는  열매빼고 모두  자라난다고 보면 됨.  (베리 바나나 같은것은  조림학 X)

 

왜  조림학부터 만드냐면  생목을 얻기 위해서다.

 

 

 

게임 초반에는  나무를 잘라도  트리가드가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위커바텀의  초반  생목 획득방법은    완전히 정상적인 나무 (위 스샷의 정승같은 나무)  를 자르는게 유일하다.

(달지하 제외)

 

이 나무를 도끼로 자르면 생목이 2개.   삽으로 뿌리까지  뽑으면  생목1개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다 합쳐서 생목 3개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인데....

 

기본 지급 아이템인  파피루스2장 +  생목1개를  사용해서  조림학을 하나 만들면

이후의  생목 회득이 훨씬  쉬워진다.   책장을 건설할  생목2개를 아껴놓을 수 있으니까  손해볼 것도 없음.

 

 

 

조림학을 써서  상록수를  마구  자라게 만들면,  이후에  트리가드를  소환하는게 훨씬 쉬워진다.

트리가드를  처치하면 생목을 6개씩  획득할 수 있으므로   조림학을  게임 초반에  만들면

이후 생목획득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스노우볼이 생긴다고  볼 수 있음.

 

화면 전체보다  범위가 넓다고  보면 될 만큼   조림학 한번으로 수많은 나무를 즉시 최대 크기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위커바텀의  초반  최우선 목표는

1!) 완전히 정상적인 나무 (정승) 찾기  ->  조림학 1개  만들기다.   물론 솔플일떄는  이럴필요가 없긴함

그냥 떙기는 거  아무거나 만들어도 된다....

 

 

 

나무를 빨리  자르는  다른캐릭터가 없더라도

돼지인간들에게 밥을 주면  나무를 같이 잘라주니까  위커바텀  혼자서도 대량의 나무를 얻을 수 있다.

 

(대량의 나무를 얻거나  OR  트리가드가 마구 나와서 돼지가 다 죽거나  둘중에 하나는  이뤄질거임...)

 

돼지들이 나무 자르는 속도는  캐릭터랑 똑같기 떄문에  엄청 빠른데,

나무 -> 다음 나무로  이동할떄  느릿느릿 걸어가서  효율이 안좋은거다.

뺵뺵하게 솔방울을 심었다면  돼지 6마리정도만 밥줘도  맥스웰이나  우디같은 캐릭터보다 오히려 나무를 빨리캔다.

 

 

또한  파피루스의   주 재료인  "갈대"  도  응용조림학의 효과를  받기 떄문에

갈대가 부족하다면  늪지에서  조림학을 읽어 보자.

 

위커바텀의  마법책의  주재료인  갈대  ->     조림학을 읽으면 됨.

위커바텀  책장 건설할떄 필요한  생목 ->  조림학을 읽으면 됨

풀이나 잔가지가  부족할 때   ->   조림학을 읽으면 됨

식량이 부족할 때  -> 버치넛 많은곳에서 조림학 읽으면 됨

 

 

따라서  위커바텀은 시작 아이템인   파피루스2장으로  조림학을 빠르게 1개만 만들어도

4번까지는  대부분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 

 

(마법책 내구도가 0이 되면  파괴되서 사라지므로   4번사용했다면 책장을 지을떄까지는 아껴놔야함)

책장을 짓고,  마법책을 넣었다면  이후부터는  널널하게  플레이 해도 괜찮다.

 

 

파티플레이 하는 중이라면    다른사람들이  알아서   ~~책  사용해달라 (혹은 ~~책 만들어달라)

요청하는 순서대로  천천히  제작해도 된다.

 

 

 

솔로플레이  OR  혹은  파티원들이 뉴비일때   가장 권장하는  마법책은  "양봉비책 " 이다.

재료도 구하기 쉽고  성능이 강력하다.

 

( 꿀벌을 죽이면 나오는 벌침 / 꿀)

 

무한 지속되는  소환수 2마리를  불러낼  수 있는데,   정신력이 충분히 많다면   소환수를 16마리까지 한번에

소환하는것도 가능하다.

 

 

 

늪지에서 갈대를  채집할때  꿀벌들이 알아서  촉수를 찾아 죽여주기 떄문에   아주 든든하다.

마치  하이에나 16마리가 한번에 덤벼들어서   사자를   떄려잡는거랑 비슷함.

 

( 소환수 2마리만 있으면  촉수한테  반대로  당하니까  너무 믿지는 말자)

 

 

 

 

악몽 괴물을  잡는게 부담되는데

정신력 회복용  음식을  요리해줄 팀원들이 없다면,   선인장을 구워서 먹어보는것도  좋다.

 

선인장은  하나만 구워먹어도  허기 12.5  정신력15  체력1 이 회복되니까

무려  총합스탯 28.5 짜리의 고급 식재료다.

 

 

구운  큰고기가  25 / 0 / 3  으로  총합 28 이라는걸 생각해보면   선인장의 위엄을 잘 알수있음.

 

선인장은 사막지대에 초대량으로 서식하므로  한바퀴 돌면서  채집하면  한번에 막 20 개씩

얻는것도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다만 선인장을 주울떄는   따갑기 떄문에   데미지를 6씩 받는다.

갑옷을 입고  선인장을 채집하거나 OR  비팔로를 탑승하고 선인장을 채집하도록  하자.

 

나무갑옷 입고  선인장을 따면    생명력 1 밖에  안깎이니까    안심하고  선인장을 캘 수 있다.

 

 

 

 

선인장 다음으로  자주 쓰이는  정신력회복음식은  사탕인데

대충 꿀4개 넣고  요리하거나  3꿀 + 1야채(과일)  넣고 요리하면  사탕이 만들어진다.

 

다만 꿀은   그냥 생으로 처먹어도   스탯 12.4 짜리 음식인데   꿀4개를 넣고 요리하면 37스탯따리  사탕이 되버린다.

오히려 손핸데....?

 

다만  양봉장을  건설할 경우    대량의 꿀을 손쉽게 얻을 수 있으니까

비효율을  감안하고 그냥 마구 처먹어도 상관이 없어지는거다.     양봉장이 궁금하다면

https://chzh2ezra.tistory.com/178

 

 

 

위커바텀의 다른 마법책들은,  각자  용도가  명확하게  존재하고

캐릭터마다  시너지까지  있는데

나무위키에도  다 나오지 않을정도로  응용 방법이 무궁무진하기 떄문에  여기서 다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팜  ~~공장  이런거 다  마법책 이용해서   돌아가는게 많은데  이걸 다 설명하려면   8시간 강의가 되버림ㅋㅋ

 

따라서  지금 가이드에서는 "함부로 쓰면 안되는"   마법책에 관해서만 설명하겠다.

나머지는 직접 써보면서 꺠닫는게 좋다.

 

 

대량의 벼락을  마구 내리치는 마법책이다.

이게 뭐지?  하고 읽었다가   벼락맞고 싸그리  타버리거나   감전되서 죽기 십상임.

 

피뢰침에 벼락을 내려서  WX78 캐릭터의 전기를 충전해주거나

혹은  달폭풍이 몰아칠때    벼락을 내리쳐서    충전파편을 제작하거나 등등 활용처는 많은  마법책인데

 

뉴비가 함부로 읽었다가  온집안이 잿더미가 될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사용하지 말자

 

 

 

 

위커바텀 근처에  야생  촉수 3마리를  만들어낸다.

야생이니까  팀킬도 하겠지...?   당연하지만 집에서 쓰면  개트롤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촉수를 마구 불러내서  손쉽게  보스를 처리하거나

보스 소환장소에  미리 촉수를 왕창 깔아놓고  자동 사냥  공장을  차리거나  등등

 

여러모로 사용할 곳이 많은 마법책이지만   뉴비에겐 금지된   위험 3대 금서다.

 

 

 

마지막은  염화술 해설이다.

염화술을 읽으면  주변의 모든 불이 전부 꺼지고  화재가 진압되니까

뉴비에게 아주  좋은 친절한 마법책처럼 보이기 쉽다.

 

실제로도  집에 불이났을떄  염화술을 통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으니까 틀린생각은 아닌데

 

문제는 염화술을 사용해서   불꽃을 흡수할경우   이게 아이템으로 생성된다는 점에 있다.

 

 

 

 

염화술 을  사용해서  흡수한 불꽃은  불펜이라는 아이템으로  변하는데

성능은 다음 움짤과 같다.

 

 

 

 

이게 모지?  하고 클릭했다가

온집안에 불싸지르기  딱 좋은 아이템이  불펜이므로

 

"염화술"   자체는  안전한 책이지만   염화술을 사용할떄  생겨나는 불펜은 위험한 아이템이다

 

 

 

 

 

위커바텀의 다른 마법책들은    모두  이로운 효과만 존재하는 안전한  마법책이니까

조림학을 통해서  갈대를  증식시킨 다음에  하나하나씩 직접 만들어 보면 좋다.

 

개인적으로 위커바텀은 굶지마  입문용으로는  좀 별로라고 생각하기 떄문에

다른캐릭터로 조금 연습을 하다가

 

고수들하고 같이  게임하게 될 기회가 있으면  한번  시도해 보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