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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스타브 투게더/굶지마 공략+ 팁모음

굶지마 서버 설정을 알아보자!

by 톱날아론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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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다 제군들

오늘은   서버생성하기전에  주로  조절하는  설정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겠다.

 

개인적으로는  뉴비일떄는  서버설정을 아예 안바꾸고 하는것이  무난한 선택이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게임이 너무 어렵거나...  혹은   특별하게 세팅된 세계에서 게임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

일단  알아두기는 할겸.  본 교관이  추천하는 설정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해주겠다.

 

" 너무  길고 어려워요  선생님~~"

이런사람도 있을텐데   그런사람들을 위해서  걍 추천세팅글도 써둘테니 

본문 맨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된다.

 

일단 "숲"  "월드설정"   이 

기본페이지일건데  여기부터 알아보자.

 

 

 

 

계절길이 설정

원하는대로 조절해도 상관은 없는데,   가을 길이를  늘려놓으면   첫가을부터   가을거인이  나타날 수 있으니까

무조건  가을을 길게늘려놓는다고 더 쉬워지는것은 아니다.

 

밤낮 설정

웬만하면 건드리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낮이 길어진다고 해서  이득이 있는 게임이  절대로 아니기 떄문이다.

진짜  생뉴비일때는,  밤에  모닥불 쬐면서 아침까지  시간만 떼우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솔플일때  그렇게 대기타는 시간이 지겹다면  낮을 늘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것은 맞다.

단순히 살아남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까 ㅇㅇ

 

하지만   굶지마에는  밤에만 진행 가능한  컨텐츠라던지   밤에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이런것들이 많이 존재하기 떄문에

낮을 늘려놓았을경우  중반이후 컨텐츠 진행이 어려워지니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다.

단순히 하루하루 살아남는것도 힘들때에나  한번쯤 해볼만한 설정 =  낮늘리기

 

공개서버 /  멀티플레이 서버를 오픈할떄는 절대 건드리지 말자.

 

문부활

서버난이도를  무제한으로 선택해서  게임을 만들었다면  저절로  on 되어있을 옵션이다.

말 그대로 죽었을떄  시작문에서 부활할 수 있는 옵션인데  멀티플레이라면  켜놓기를 추천한다.

 

리셋타이머

서버에 살아있는 사람이 없을시    월드를  초기화해서 1일로 돌아가는 옵션이다.

내가  이 서버에서 오래오래 살아애지 =     리셋타이머를 끈다

나는 굶지마 고수가 될거야 =  리셋타이머를 켠다

 

크람푸스

중립/우호몬스터를  일정이상 죽이면  크람푸스라는 몬스터가 나와서 아이템을 훔쳐가는데

이 몬스터가 나오는 조건을  조절하는 설정이다.

설정을 바꾸면   중립몹 (ex나비 돼지 캣쿤)  몇마리만 죽여도  크람푸스가 시도때도 없이 나온다.

 

크람푸스가 종결 가방 (14칸 가방)을 주기때문에  이걸 갖고싶은 사람이 가끔   많이나오도록 설정을

바꾸기도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비추천한다.

 

 

 

추가생존자원

켜놓으면  시작할떄 풀/잔가지  몇쪼가리 지급된 상태로 시작된다.

올웨이즈로  해 놓아서 나블 게 없는 옵션

 

나갈 떄 아이템 떨굼

서버장 (방장) 말고,  참여자가  서버를 나갈때   소지품을 싹 바닥에 뿌리게 되는 옵션이다.

귀중품을 들고  서버를 탈출하는   도둑을 방지할 수 있어서   방장 입장에서는 이득만 있다.

 

하지만 서버 참여자 입장에서는 대단히 불편한데,

캐릭터 전용 소모품 (ex 윌로우 불씨 / 워톡스 영혼) 같은것도 싹 뿌려져서  허공에 증발해버리기 때문이다.

지푸라기 한올도  갖고 나갈수가 없기 때문에

팅겼다가 다시 들어오거나 할때 대단히 곤란한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이외에도 비팔로 강종컨같은것도 불가능해지고 (서버나갈떄  추종자를 데리고 나가서 살리는 컨트롤)

 

템떨굼 on 하면   여러모로 불편한점이  커서,  개인적으로는 대단히 불호하는 옵션인데

귀중품을 모조리 훔쳐서  서버를 나가는 트롤새끼들도 가끔 있기떄문에  이건  방장 개인의 선택이라고 본다.

(물론 나는 템떨굼 켜져있는 서버는 안들어감)

 

 

사나운 균열 활성화

=  굶지마는 각  진영별  최종보스를 잡고나면   게임서버자체의 난이도를 올릴  수 있다.

달균열(지상 사나운 균열)을  활성화하면  지상 전체의 게임난이도가 어려워지고

그림자 균열 (지하 사나운 균열)을 활성화하면  동굴 전체의 난이도가 어려워진다.

간단히 말해서,  균열 활성화를 켜놓고  게임하면  하드모드 굶지마를 즐겨볼 수 있다.

 

운석주기 

모자이크 지대 (키다리새 서식지)근처에는 일정시간마다  운석이 떨어져서 돌을 리젠시켜준다.

운석에서만 나오는  컨텐츠 필수 아이템 (ex 천상의 구체)  같은것들이 있기 떄문에

운석주기는  조금 늘리면 게임진행이 편하긴 한데

뉴비떄는 어차피  살아남는것도 급급할테니까 굳이  운석을 많이떨어지게 할 필요는 없다.

 

가끔  운석맞기 싫다고  운석꺼버리는 뉴비방장이 있는데  이럴떄에는 존나 큰 문제가 생기니까

운석 끄는 것만 안하면 된다.

 

 

자연발화 

여름에  플레이어 근처에 있는 물건이  뜬금없이  불붙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게 자연발화다.

자연발화를 off  해놓으면  불의의 사고로  본진이 싹 불타는 상황을 막을 수 있으니

뉴비때에는  자연발화를 꺼놓고  게임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얼음분사기 (스프링클러)를  본진에 설치하면  화재를 대비할 수 있기는 한데

스프링클러가 군데군데 박혀있으면   본진 인테리어가 못생겨지기 때문에  고인물들도  

자연발화를 꺼놓고 지내는 경우가 꽤 있다.

 

하지만  화재가 일어나는것도 굶지마의 재미 중 하나니까...

여름굶지마를 해본적이 없다면  자연발화 켜놓고 한번쯤 체험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자원이나 몹 리젠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잔가지나무 <  none 으로 바꾸면  더이상 서버에 잔가지나무가 리젠되지 않는다고 보면 됨.

 

잔가지나무가  온맵 바닥에  잔가지를 뿌려줘서  뉴비들에게는 진짜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고 그냥 하는것을 추천하지만.

 

서버가 오래될경우,  온맵에 뿌려진 아이템이 많을수록 렉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장기서버의 경우  잔가지나무 none  상태로  서버를 열기도 한다.

 

 

 

자연생물의 리젠 시간을 결정한다.

다른옵션은 건드리는 경우가 거의 없고    "풀도마뱀 변이"  하나정도만 끄는 편이다.

심어놓은 풀이  풀도마뱀으로 바뀌는 현상을  없애준다.

 

풀도마뱀을 모아서 기르면    대량의 풀을 손쉽게 얻을 수 있어서 일부러 키우는 경우도 있는데

풀도마뱀이 많으면 렉을 유발할뿐더러  모아서 기르는것도 귀찮기때문에  끄는 서버도 많다.

 

사실 후반아이템으로 풀 대량채집하면 어차피 풀도마뱀은 생성이 안되서

고수들은 그냥 냅두고 하는 편

 

 

 

보스나  다른 몬스터  리젠시간을  조절하는 페이지다.

가장 자주 쓰는 설정은 맥터스크인데, 모어~톤즈 정도로 설정해두면  왈루스 전리품을 많이 얻을 수 있기 떄문에

가끔 그렇게 설정해두는 서버도 있다.  (맥터스크가 주는 전리품이 값어치가 높기 때문이다)

 

멀티플레이시    플레이어가 직접 불러낼 수 있는 보스들

(ex 용파리 비퀸 등등 ) 의  리젠시간을 극도로 줄여서 맵을 열기도 한다.

 

 

 

"숲"  월드생성 페이지인데

이 설정은  서버를 열기전에  딲 한번만  건드릴 수 있다.

 

서버 생성시  맵의 모습을  정하는 옵션임.

 

 

 

월드사이즈

말그대로 맵 사이즈다.  솔플일 경우  스몰이나  미디움으로 하는 사람도 가끔 있는데

자신이 생뉴비다 + 연습용 서버다    

이럴떄에는 맵사이즈를 줄여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맵사이즈가 작으면  한정자원도  적게 나오니까 (리젠되지 않는  특수 아이템 / ex 말가사리)

영원히 살 서버라면  무조건 라지로  하는것이 맞는데

 

서버가 작을수록  필수자원들이 옹기종기 모여있기 떄문에   뉴비때에는  서버사이즈가 

작은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지형분기

맵 모양을 결정한다.  굶지마는  여러가지 지형이  모여서 하나의 섬이 되는 구조인데

(ex 돌지형  나무지형 사막지형 등등)

얼마나 다닥다닥 붙어있을지 설정하는 옵션이다.  개인적으로는 건드리지 않는걸 추천한다

 

 

 

맵 처음 생성할떄 

해당 자원.구조물들이 얼마나  많이 있는상태로  생성될지 결정한다.

여기서  인위적으로  늘릴 수 없는  자원은  딱 하나  "말가사리" 뿐이니까

말가사리를 more 정도로  해놓고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갈대는  늘릴수 있는 수단이 있긴한데   귀찮으니까...  갈대도 more로 해놓으면 게임이 좀 더 편하다.

나머지는 기본상태로 두어도 충분함

 

 

 

맵 처음 생성할때  몬스터나  생물들이 얼마나  많이 있을지  설정할 수 있다.

 

굶지마 국민 방어구인  풋볼헬멧

그리고  국민 무기인 햄베트 

 

둘다 돼지집에서 얻을 수 있으므로    돼지집 more를 해둔다면 게임 난이도가 한층 쉬워진다.

(괴물 캐릭터 : 웨버 워트 워톡스의 경우는 예외)

 

 

 

맥터스크 캠프를  more로 하는  뉴비도 가끔 있는데

물론  맥터스크 전리품을 많이얻고 싶은  마음은 알겠지만 비추천하는 방법이다.

 

맥터스크는  원거리 몬스터이기 때문에,   캠프를 more 로  해두면  다수의 맥터스크가 뭉쳐서 나올때가 생긴다.

 

원거리 몹 여러마리가 뭉쳐있으면

고인물이 아니라    고인물 할아버지가 와도   컨트롤로 잡을수가  없음.

 

 

 

둥굴 설정은 딱히 건드릴 필요가  없다.

특히 월드생성에서  동굴을  건드릴경우

 

영원히 나갈 수 없는   섬지형이 생길떄도 많아서 괜히 긁어 부스럼이다.

(공허로 완전히 분단되서  정상적으로는 갈 수 없는 지형이 생기는 버그가 많음)

 

가끔  시작부터   후반템을 얻고싶은  고인물들이

사나운균열 활성화를  켜놓고 게임할떄도 있는데

 

뉴비에게는 해당없는  설정이니까  동굴옵션은  그냥  내버려  두자.

 

 

 

 

 

 

 

여기까지  서버설정떄 주로 건드리는 옵션들을 자세히 설명했다.

하지만  뉴비라면 어차피  봐도 이해가 안갈테니까

 

뉴비 솔플 연습용 서버설정 -> https://chzh2ezra.tistory.com/192

멀티플레이 방장용 서버설정-> https://chzh2ezra.tistory.com/193

 

이렇게 두가지를  링크로 남겨둘테니  보고 그냥 배껴서 따라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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